겨울철 난방용품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가 -가 +

장성우
기사입력 2019-11-19 [15:51]

  © 장성우

 

최근, 화재로인한사건사고소식이많이들리고있습니다. 겨울엔공기가건조하고바람이많이불어쉽게불이나고, 불길이금방커질수있기때문입니다. 최근 5년간우리나라화재발생통계분석에따르면겨울철에발생한화재는 75,727건으로연중화재건수 215,093건의 35% 정도인것으로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화재원인을살펴보면부주의가 57.5%로가장높고전기적요인이 17.6%, 기계적인요인 15.0%, 기타 5.5%, 원인미상 4.4% 순으로드러났습니다.

 

이는추운날씨로인해실내생활이늘어나면서난방용품의사용이증가했기때문으로생각되는데요. 난방용품은우리의생활과매우밀접하지만, 잘못사용하면우리의안전을위협하는도구가될수있기때문에조심해서사용해야합니다.

 

난방기구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는 건 바로 콘센트입니다. 콘센트 주변에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물건은 다 치워둬야 합니다. 그리고 코드가 헐겁거나 제대로 접촉되지 않은 경우 타는 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플러그를 콘센트에 완전히 꼽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난방기구 대부분 소비전력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개별 콘센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티탭에 ‘문어발’식으로 너무 많은 기기가 연결되어 있으면 최대 70도까지 과열될 수 있습니다. 실제 건설현장에서는 문어발식 콘센트 연결로 인해 많은 화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멀티탭을 이용해야 한다면 개별 스위치가 부착된 멀티탭을 사용하거나, 전력용량의 80%까지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오래된 멀티탭 사용은 자제해주세요! 멀티탭의 수명은 1년에서 2년으로, 겉보기엔 멀쩡해 보여도 소비전력이 높은 난방기구를 연결하면 폭발할 위험이 큽니다.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만큼 안전과도 직결되는 물건들인 만큼 난방용품들의 상태와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밤 12시부터 새벽 6시 사이에 발생하는 화재 사고의 경우, 다른 화재 사고보다 사망자 발생률이 높은데갑작스러운 화재에 제때 대처하지 못해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집 안에 주택화재경보기와 소화기를 설치해서 화재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성우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보도뉴스닷컴. All rights reserved.